• 토. 10월 31st, 2020

일부가 무형의 투자속성

Avatar

Byadmin

8월 28, 2020

본 연구의 공헌점은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판매관리비 중 무형의 자산에 투자하는 부분 즉 투자속성이 기업의 미래 기업성과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실증적으로 보여 준 최초의 연구라는 것이다. 국내에서는 판매관리비의 증가가 경영진의 비효율적인 관리 혹 은 비효율적인 자원의 소비에 기인한다는 부정적인 관점이 지배적이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국내 기업의 판매관리비 중 일부가 무형의 투자속성을 가지고 있고 이로 인해 기업의 역량이 강화되어 기업의 미래성과로 연결될 수 있다는 관점의 전환을 가져올 수 있기를 기대한다.

또한 기본적인 분석은 Enache and Srivastava(2017)를 따르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특수한 상 황을 반영한 분석을 했다는 점 역시 이 연구의 공헌점이다. 우선 전체 유가증권시장에 미치 는 영향이 큰 통신사와 IT기업들이 영업비용을 매출원가와 판매관리비로 분리하지 않고 전 액 판매관리비로 보고한다는 점을 고려한 분석결과를 제시하였고, 국내 연구에서 주로 다뤄 져 왔던 경영자의 특권적 소비행태를 보여주는 전형적인 항목인 접대비의 영향을 판매관리 비에서 배제한 후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의 방법론은 Enache and Srivastava(2017)를 준용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논 문에서 지적하고 있는 여러 한계점에 동일하게 노출된다. 예를 들어 판매관리비의 투자속성 과 관련한 구체적인 구성항목들을 알 수 없기 때문에, 판매관리비를 발생시키는 기업의 활동 중 어떤 것으로 인해 미래 기업성과가 향상되는지를 확인하기 쉽지 않다. 또한 판매관리비로 발생한 비용 중 유지속성을 제외한 나머지 전체를 판매관리비 투자속성으로 구분하고 있으 므로 판매관리비 투자속성에는 본 연구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가지 잡음(noise)이 섞여 있을 수 있다.

판매관리비 유지속성을 추정하는 모형이 자의적이고 불안정하다면 판매 관리비 유지속성 뿐만 아니라 투자속성 역시 불안정한 추정치가 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 하고 Enache and Srivastava(2017)의 연구방법론 역시 기존의 판매관리비 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나온 진일보한 접근법이라는 점에서 현재 방법론의 한계점은 미래의 또 다른 연구주제가 될 수 있으리라 본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국내 유가증권 상장기업 중 통신사와 IT 기업들을 대상으로 추가분 석을 실시하고 있으나, 추후 연구에서는 산업 전체를 대상으로 산업별 판매관리비 유형을 파 악하고 이러한 유형별 속성이 미래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좀 더 심도있게 연구할 필요가 있다.

출처 : 파워볼사이트 ( https://withenter.com/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