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 10월 31st, 2020

판매관리비에 포함된 접대비는 판매관리비

Avatar

Byadmin

8월 28, 2020

국내 유가증권 상장기업 중 통신사와 IT 기업들은 규모 면에서 전체 유가증권시장에 미치 는 영향이 커지고 있다. KT와 SK텔레콤, 그리고 LG유플러스는 2017년 매출 기준으로 상위 20대 기업군에 포함되어 있으며, NAVER와 카카오 같은 IT 기업 역시 상위 100대 기업군에 포함되어 있다. 이들 기업의 특징은 영업비용을 매출원가와 판매관리비로 분리하지 않고 전 액 판매관리비로 보고한다는 것이다. 이들 기업 외에도 매출원가를 영(0)으로 보고하는 기업 들이 존재한다. 따라서 이들 기업을 포함하여 판매관리비 투자속성이 미래 경영성과에 영향 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그 결과가 왜곡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두 번째 추가분석에서 는 이들 기업을 제외한 표본으로 실시하였다. Col (2)에서 그 분석결과를 보여주고 있는데, 매출원가가 영(0)인 기업을 제외했을 때 판매관리비 유지속성은 미래의 기업성과에 좀 더 강 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국내연구에서 판매관리비를 다룰 때 부정적인 관점이 지배적인 이유는 판매관리비에 포함 된 접대비 때문이기도 하다. 접대비는 판매관리비와 별개로 경영자의 특권적 소비행태를 보 여주는 전형적인 항목으로 간주되어 경영의 비효율성을 대표하는 대리인 비용으로 활용되기 도 하였다.

따라서 판매관리비에 포함된 접대비는 판매관리비를 유지속성과 투자속성으로 나누는 과정에서 비정상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세 번째 추가분석에서는 접대비를 제외 한 판매관리비를 기준으로 다시 유지속성과 투자속성으로 나누어 미래 기업성과와 관계를 재검토 하였다. Col (3)에서 그 분석결과를 보여주고 있는데, 접대비를 포함한 판매관리비를 이용했을 때와 크게 차이가 없다. 본 연구에서는 코스닥 등록 기업들이 비교적 소규모이고 등록요건이 상대적으로 쉽고 개 인 투자자의 비중이 높아서 재무분석가의 관심이 상대적으로 낮기때문에 기업 정보가 충분 하지 않다는 점 등으로 인하여 유가증권 상장기업들만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 추가분석에서는 이들 코스닥 등록 기업도 포함하여 판매관리비 투자속성이 미래 기 업성과와 관련이 있는지 재검토해보았다.

Col (4)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코스닥 등록 기업을 표본에 포함하여도 판매관리비 투자속성이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본 연구의 결과와 큰 차이점이 없었다. 이상의 추가분석은 미래 기업성과로서 토빈의 q 비율을 이용한 결과인데, 표로 제시하고 있지 않지만, 미래 기업성과로서 미래 이익의 증분을 이용해도 모든 추가분석 결과는 유사하 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된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판매관리비의 투자속성이 미래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분석하였다. 기존의 국내연구에서는 판매관리비의 부정적 인 측면에 관심을 두어 판매관리비를 주로 대리인 비용으로 이용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판 매관리비의 긍정적인 측면, 즉 판매관리비의 일부가 무형의 투자속성을 대리하기 때문에 기 업의 미래가치 창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가설하에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국내 기업의 판매관리비 중 투자속성은 사전적으로 주주들의 기대가치를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사후적으로 실제 미래 이익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아 미래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 친다는 결론에 이를 수 있었다

출처 : 파워볼추천사이트 ( https://adidasnmdr1primeknit.com/2019/09/20/%ED%8C%8C%EC%9B%8C%EB%B3%BC%EC%82%AC%EC%9D%B4%ED%8A%B8-2/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