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 10월 31st, 2020

더욱 증폭된다는 실증적 증거를 발견

Avatar

Byadmin

8월 28, 2020

본 연구는 경영자능력과 투자의사결정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고, 이들의 관계가 보고이익 의 질과 산업경쟁강도에 따라 어떻게 상이한지를 분석한다. Francis et al.(2008)은 경영자능 력과 경영자의 투자의사결정에 대한 상호대립적인 두 가설을 제시하였다(효율적 계약가설 과 기회주의적 가설). 먼저, 효율적 계약가설에 의하면 능력있는 경영자일수록 투자 안의 기 대위험 및 기대수익률에 대한 예측능력과 신뢰성있는 정보수집능력이 우수하며, 이들 정보 를 통해 투자의사결정의 시기 및 규모를 결정하기 위한 판단능력이 탁월할 것이다 (Demerjian et al., 2012).

따라서 효율적 계약가설에 의하면 경영자능력이 높을수록 투자효 율성은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에 반해, 기회주의적 가설의 경우, 대리인 관점에서 능력 있는 경영자일수록 투자 안의 효율성은 감소될 것으로 예측한다. 즉, 대리이론에 따라 경영 의 능력이 높을수록 주주 부가 아닌 자신의 사적 부의 극대화를 위한 기회주의적인 유인이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Jensen and Meckling, 1976). 한편, 많은 선행연구에서는 회계이익의 품질과 산업경쟁강도를 기업의 잠재적인 지배구조 메커니즘으로 고려하고 있다.

즉, 보고이익의 질이 높을수록 회계정보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충실히 반영하여, 회계투명성은 증가한다. 이는 경영자에 대한 이사회의 원활한 감시·감독 역활을 수행하도록 해주기 때문에, 경영자 입장에서는 자산의 사적 부를 위한 기회주의적 행위를 배제하고 기업가치 증가를 위해 자신의 노력을 집중하게 된다(Biddle et al., 2009;Chang et al., 2009;박종일, 2013;조상민과 강선아, 2017). 그리고 산업 내 경쟁이 치열할수록 경영자는 새로운 투자안에 대한 초과이익을 획득하기 어렵다.

이로 인해, 치열한 경쟁산업에 위치한 기업의 경영자는 그렇지 않은 경영자와 비교 하여 상대적으로 저조한 성과로 인한 해고가능성이 높다(DeFond and Park, 1999;Fee and Hadlock, 2000). 따라서 경영자는 단기적으로 기업의 성과목표를 충족시키기 위해 많 은 노력이 필요하므로 자신의 사적 부를 증가시키는 기회주의적 행위를 최대한 억제하고 기 업의 성과목표 달성에 자신의 노력을 집중할 것이다.

또한 산업의 경쟁강도가 높을수록 외 부투자자들에 의한 정보요구량은 증가하게 되고, 이렇게 증가된 정보량은 결국 정보의 신뢰 성을 높이게 된다. 이와 같이 산업경쟁에 따라 증가된 정보량과 신뢰성이 있는 정보수준은 경영자와 외부투자자 사이의 정보비대칭을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첫째, 경영자능력과 투자효율성 사이 유의적인 양(+)의 관련성을 가지는 실증적 증거를 보고하였다. 이는 Francis et al.(2008)이 제시한 두 가지 가설 중 효율적 계약가설을 지지 하는 결과이다. 즉, 능력있는 경영자일수록 투자효율성은 증가하며, 이러한 결과는 국내 기 업을 대상으로 분석한 박수연 외 2명(2016)과 정주렴 외 2명(2017)의 결과와 일치하는 결 과이다. 둘째, 경영자능력과 투자효율성에 대한 양(+)의 관련성은 보고이익의 질과 산업경쟁강도 가 높을수록 더욱 증폭된다는 실증적 증거를 발견하였다.

즉, 선행연구에서 제지한 것과 같 이 보고이익의 질과 산업경쟁강도는 기업의 내·외부 지배구조 메커니즘으로써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지적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경영자능력과 투자효율성의 관계를 분석함에 있어서 기업의 내·외부 지배구 조 메커니즘인 보고이익의 질과 산업경쟁강도를 복합적으로 고려했다는 점에서 선행연구와 의 차별성을 가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 사용된 주요변수들의 측정오류문제는 여전히 발생할 것이다. 아울러 보고이익의 질과 산업경쟁강도 이외 지배구조 메커니즘으로 의 역할을 담당하는 다양한 요인들은 고려하지 못하였다는 점관 관련하여 본 연구의 한계점 으로 지적한다.

출처 : 파라오카지노추천 ( https://xenogaming.io/?page_id=40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