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 10월 31st, 2020

분석에 필요한 재무자료는 한국상장협의회

Avatar

Byadmin

8월 28, 2020

손실여부와 산업, 그리고 연도효과를 통제하기 위해 손실여부더미(LOSS), 산 업더미(INDUSDUM), 그리고 연도더미(YEARDUM)를 모형에 포함하였다. 본 연구의 표본은 2012년부터 2018년까지2) 총 7년에 대하여 유가증권상장기업으로써 금 융업을 제외한다. 또한 12월 결산법인을 대상으로 하며, 자본잠식 및 자료(재무자료와 주가 자료)가 불충한 기업은 표본에서 제외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통해 최종 4,211개 기업-연도 자료를 확보하였다.

본 연구의 경우 분석에 필요한 재무자료는 한국상장협의회 TS-2000을 활용하였다. 경영자능력과 투자효율성에 대한 대립적인 두 가설을 제시하였다. 먼저, 효율적 계약가설의 경우 능력이 높은 경영자일수록 투자안에 대한 기대수익 및 기대위험을 예측하 는 능력이 탁월하고, 신규투자에 대한 시기 및 규모를 결정짓는 능력이 높을 것이다. 따라 서 경영자능력이 높을수록 투자효율성은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에 반해, 기회주의적 가설에 따르면 능력이 높은 경영자일수록 주주 부가 아닌 자신의 경력이나 사적 부를 극대 화하려는 기회주의적 유인이 존재하므로 경영자능력이 높을수록 투자효율성은 감소할 것으 로 예상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투자의 형태에 따라 전체표본(OVERALL), 과대투자(INEFF>0), 그리고 과소투자(INEFF>0)으로 표본을 구분하고, 각각 표본집단에 대해서 경영자능력과 투자효율성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세 가지 표본집단에 대해 모두 1% 수준에 서 유의적인 양(+)의 계수 값이 나타났다. 이는 경영자능력이 높을수록 투자효율성 또한 증가한다는 것으로써 Francis et al.(2008)이 제시한 대립적인 두 가설 중 효율적 계약가설 을 지지하는 결과이다. 이는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경영자능력과 투자효율성 사이의 관계를 분석한 박수연 외 2명(2016)과 정주렴 외 2명(2017)의 결과와 일치하는 결과이다. 경영자능력과 투자효율성 사이의 관계가 보고이익의 질 및 산업경쟁 강도에 따라 어떻게 상이 한지를 분석한다.

선행연구에 의하면, 보고이익의 질과 산업경쟁 강도는 각각 경영자와 투자자 사이의 정보비대칭을 감소시켜주는 역활을 수행함에 따라 기 업의 잠재적 지배구조 메커니즘으로 고려되어 진다 먼저, <표 4>는 경영자능력과 투자효율의 관계에 있어서 보고이익의 질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이다. 분석결과, 우선 <표 3>에서 확인된 바와 같이 경영자능력과 투자효율성의 관계는 세 가지 표본집단에서 모두 통제적으로 유의적인 양(+) 계수 값이 나타났다.

그리 고 경영자능력과 보고이익의 질에 대한 상호작용변수인 MA×AQ의 계수 역시 1% 수준에 서 유의적인 양(+)을 값을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경영자자능력이 높을수록 투자 효율성이 증가하며, 이들의 관계는 보고이익의 질이 증가할수록 더욱 증폭될 것이라 해석할 수 있다. <표 5>는 경영자능력과 투자효율성의 관계에 있어서 산업경쟁강도가 미치는 영향을 분석 한 결과이다. 분석결과, 전체표본(OVERALL), 과대투자(INEFF>0), 그리고 과소투자(INEFF >0)에 대하여 경영자능력과 투자효율성의 관계는 일관적으로 양(+)의 계수 값을 가진다 (모두 1%에서 유의적임). 그리고 경영자능력과 산업경쟁강도에 대한 상호작용변수인 MA× HHI 역시 모두 1% 수준에서 유의적인 양(+)의 값을 보이고 있다.

이는 경영자능력이 높을 수록 투자효율성은 증가하며, 이러한 관계는 산업경쟁강도가 증가할수록 증폭되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면, 본 연구의 모든 분석결과에서 경영자능력은 투자효율성을 증가 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Francis et al.(2008)의 효율적 계약가설을 지지하는 결과이 다. 그리고 보고이익의 질과 산업경쟁강도가 높을수록 경영자능력과 투자효율성 사이의 양 (+)의 관계는 더욱 증폭된다는 실증적 증거를 보고하였다. 이는 많은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것과 같이, 보고이익의 질과 산업경쟁강도가 경영자의 경영의사결정을 통제하기 위한 잠재 적인 지배구조 메커니즘으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을 암시한다

출처 : 파라오카지노 ( https://crossfader.fm/?page_id=83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