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 11월 27th, 2020

오늘날 급변하고 있는 정보통신기술

Avatar

Byadmin

8월 28, 2020

오늘날 급변하고 있는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technology)은 우리의 일상생활을 크게 변 화시키고 투자자들의 투자 환경 및 방법도 변화시키고 있다. 요즘 투자자들은 더 이상 주식 중개인(personal intermediaries)이나 정보제공자 없이 인터넷 검색을 통해 수많은 정보에 쉽 게 접근할 수 있으며,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다양한 정보를 비교 분석할 수도 있게 되었 다(Barber et al. 2001).

Da et al.(2011)은 특정 기업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한 활동, 즉 인터넷 검색량이 투자자의 관심도를 나타내는 것이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2005년부터 2017년까지의 구글 트렌드(Google trend)에서 제공하는 개별기업에 대한 검색량 지수(searching volume index, SVI)를 사용하여 개인 투자자 관심 수준이 이익공 시일 이후 주가표류현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투자자 관심 수준이 높을수록 이익공시일 이후 주가표류현상이 유의하게 감소함을 발견하였 다. 투자자의 적극적인 정보수집 활동이 기업의 이익예측공시를 증가키는 등 기업과 투자자 간 정보 비대칭을 감소시키게 됨에 따라 이익공시일 전후에 투자자들의 의사결정 지연 시간 이 감소하여 주가표류현상이 줄어드는 것으로 추론된다. 둘째, 기업의 규모 및 재무분석가의 정보가 적은 기업의 경우, 투자자 관심 수준과 주가표류현상 간의 음(-)의 관계가 유의하게 나타난 반면, 그렇지 않은 기업에서는 유의한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 에 대한 정보 공개가 적은 기업일수록, 개인 투자자의 비중이 큰 우리나라 주식 시장에서 개 별 투자자들의 적극적인 정보수집 활동이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최근 투자자의 관심도가 경제 및 금융 분야를 포함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연 구가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회계 관련 분야에서는 이에 관한 연구가 아직 활발히 이 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구글 검색량 지수(Google SVI)를 사용하여 투자자 관심 수준이 자본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최초의 연구로, 투자자의 관심 수준에 따라 주가표류현상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이로써 자본시장에서 발생하는 이상 현상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추가로 제시하였으며, 투자자의 관심 수준을 재무분석가의 수(analyst following), 주식의 거래량 및 수익률, 뉴스 등 사용하여 측정한 선행연구(Barber and Oden 2007; Hou et al. 2009; Jin 2013)에 더하여 보다 직접적인 개인 투자자의 관심도를 사용함으로써 기존 연구를 확장하였다는 데 의미가 있다.

출처 : 바카라사이트 ( https://unicash.io/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