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 11월 27th, 2020

기업의 규모가 클수록, 재무분석가

Avatar

Byadmin

8월 28, 2020

투자자 관심 수준, 주가표류현상에 대한 이론과 선행연구의 결과를 종합하면, 투자자 관심 수준은 다음의 이유로 이익공시 이후의 주가표류현상을 낮춰줄 것으로 예상된다. 오늘날 개 인 투자자는 주식 중개인(personal intermediaries)이나 정보제공자 없이 인터넷 포털 및 소셜 웹사이트 등에서 광범위한 검색을 통해 이전보다 더 많은 데이터에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다양한 정보를 비교 분석할 수도 있다(Barber et al. 2001).

하지만 투자자들은 시장에 공개된 모든 정보를 수집하고 해석하여 의사결정을 할 수 없기 때문에(Li et al. 2016) 선택적 주의가 필요하다(Kahneman 1973). 따라서 인터넷 검색량을 통한 투자자 관심 수준은 투자자들의 선 택적 주의가 반영된 보다 직접적인 투자자 관심 수준 측정치라고 할 수 있다. 즉, 투자자 관 심 수준은 특정 기업에 대한 정보 수요를 나타낼 뿐만 아니라(Drake et al. 2012; Vlastakis and Markellos 2012), 투자자들은 자신이 직접 수집한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지식을 획득하 고 판단함으로써 투자에 대한 확신을 강화하고 투자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따라서 투자 자 관심 수준이 높아질수록 회계이익이 내포하는 정보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함으로써 발생 되는 주가표류현상을 완화시켜 줄 것으로 예상된다.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한다. 다음으로 본 연구는 위에서 설명한 투자자 관심 수준과 주가표류현상과의 관계가 기업의 규모, 재무분석가의 존재유무에 따라 달라지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선행연구들에 따르면, 기업 규모, 재무분석가의 수, 기업지배구조, 그리고 투자자의 특성 등이 주가표류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보고되고 있다(Atiase 1985; Freeman 1987; 이경태와 이연진 2008; 강나라와 최관 2017).

즉, 기업의 규모가 클수록, 재무분석가의 수가 많을수록 시장에 더 많은 정보가 공개되고 투자자들 은 보다 쉽게 관심 기업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이익공시일에 공시될 정보를 주가에 적절히 반영할 수 있는 것이다. 추가적으로 구평회와 김민수(2015)는 검색량을 기초로 한 투자전략이 주식수익률과 거래량에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관계는 중소기업일수록 더 크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대기업과 같은 규모가 큰 기업의 경우 뉴스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투자자들이 관심 기업에 대한 정보를 쉽게 취득할 수 있는 것에 반해, 기업의 규모가 작은 경우 상대적으로 정보가 부족하여 인터넷의 검색정보가 투자 의사결정에 더욱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을 보여준다.

또한, Drake et al.(2012)은 투자자가 정보 비대칭이 상대적으로 큰 기업일수록 정보수집 활동을 더욱 많이 하므로 투자자 관심 수준이 더 높게 나타난다고 설명하였다

출처 : 바카라추천사이트 ( https://systemssolutions.io/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