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 11월 27th, 2020

최근 투자자의 관심이 경제 및 금융 분야

Avatar

Byadmin

8월 28, 2020

최근 투자자의 관심이 경제 및 금융 분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를 포함하여 다양 한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회계 관련 분야에서는 이에 관한 연구가 아직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투자자의 관심이 주가표류현상에 미 치는 영향을 살펴본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공헌점을 갖는다.

첫째, 본 연구는 국내에서 구글 검색량 지수(Google SVI)를 사용6)하여 투자자 관심 수준이 자본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최초의 연구이다. 투자자의 관심 수준을 재무분석가의 수(analyst following), 주식의 거래량 및 수익률, 뉴스 등 사용하여 측정한 선행연구(Barber and Oden 2007; Hou et al. 2009; Jin 2013)에 더하여 보다 직접적인 개인 투자자의 관심도를 사용함으로써 기존 연구의 범위를 확 장하였다. 둘째, 투자자의 관심 수준에 따라 주가표류현상에 미치는 영향이 다름을 확인함으 로써 자본시장에서 발생하는 이상 현상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추가로 제시하였다. 이하 본 연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Ⅱ장에서는 투자자 관심도 및 주가표류현상에 관한 선행연구에 대하여 기술하고, 제Ⅲ장에서 연구가설을 설정한다. 제Ⅳ장 및 제Ⅴ장에서는 표 본선정과정과 연구모형을 제시하고 실증분석 결과를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제Ⅵ장에서 본 연구에 대한 결론으로 마무리한다.

투자자들은 이용 가능한 모든 정보에 주의를 기울일 수 없으며, 또한 이용 가능한 모든 정 보를 합리적인 투자 결정을 내리기 위해 활용할 수도 없다. Kahneman(1973)은 투자자 관심 을 부족한 인지적 자원이라고 정의하였는데, 이는 투자자들의 관심이 제한적이라는 것을 의 미한다. 선행연구들은 투자자 관심과 주식 시장의 반응을 분석하면서 위의 이론적인 설명을 뒷받침하였다. 구체적으로 Hirshleifer and Teoh(2003)와 Hirshleifer et al.(2009)은 시장에 너 무 많은 정보가 공개될 때 투자자들의 관심은 제한되며, 투자자들이 시장에 공개되는 새로운 정보에 지연 또는 과소 반응함에 따라 자본시장에 이상 현상이 발생함을 보여주었다.

또한, Peng(2005)는 투자자들의 관심도는 기업의 규모 및 특성에 따라 다르며, 주로 소기업보다는 대기업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인다고 보고하였고, Barber and Odean(2007)은 투자자들이 뉴 스 노출빈도가 높은 기업의 주식을 순매수하는 경향이 있다는 결과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선행연구들은 투자자의 관심수준이 자본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인 증거 를 제시하였으나, 이들의 연구는 투자자의 관심수준을 간접적으로 측정하였다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이에 Da et al.

(2001)은 Google 검색지수를 사용하여 투자자 관심도를 보다 직접적 으로 측정하였고, 투자자 관심 수준의 증가가 주식의 비정상 수익률(Abnormal return)을 증 가시킨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Drake et al.(2012)과 Vlastakis and Markellos(2012)는 투자자 관심 수준이 특정 기업에 대한 정보 수요를 나타내며 투자자의 관심 수준이 주가수익률과 거 래량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으며, 투자자 관심도가 높을수록 이익 공시 정보에 대한 시 장 반응이 증가한다는 증거를 제시하였다(Hirshleifer and Teoh 2003; Lim and Teoh 2010; Curtis et al. 2014).

출처 : 바카라사이트추천 ( http://systemsacademy.io/ )

댓글 남기기